미래안과
.
시력교정 Clinic
콘택트렌즈
하드/소프트렌즈 드림렌즈 일반상식 부작용 관리법
 
콘택트렌즈의 종류
콘택트렌즈의 종류에는 재질에 따라 딱딱한 하드렌즈와 부드러운 소프트렌즈가 있습니다. 하드렌즈에는 산소가 잘 투과되는 RGP렌즈가 있고 소프트렌즈에는 매일 빼고 자는 매일 착용렌즈, 3~4일 계속 끼고 잘 수 있는 연속착용렌즈와 일회용렌즈가 있습니다. RGP렌즈는 산소투과율이 높아 눈의 손상이 적고 렌즈의 수명이 길며 난시의 교정효과가 좋은 장점이 있으며 소프트렌즈는 착용감이 좋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90%이상이 소프트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는데, RGP렌즈가 전체 렌즈중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보면 미국이 약 20%, 유럽은 35~50%이며, 일본은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들 국가와 비교할 때 우리나라의 RGP렌즈 보급률은 너무 낮다고 할 수 있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RGP렌즈의 보급이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하드 콘택트렌즈에는 피엠엠에이(PMMA) 렌즈와 알지피(RGP) 렌즈가 있습니다.
소프트콘택트렌즈에는 매일착용(Daily-wear)렌즈, 연속착용(Extended-wear)렌즈,
  일회용렌즈(Disposable)렌즈가 있습니다.
그외에 공막렌즈, 치료용 콘택트렌즈, 토릭 콘택트렌즈, 착색 렌즈, 이중초점 콘택트렌즈,
  각막굴절 교정용 렌즈 등이 있습니다.
 
렌즈의 특성
산소투과성 하드렌즈(RGP)
안경 착용이 외관상 또는 직업상 어려운 경우에 두번째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RGP는 눈에 염증 반응이 적고 관리하기가 쉬우며 렌즈의 수명이 오래가므로 소프트렌즈에 비하여 여러모로 장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착용감이 소프트렌즈에 비하여 나쁘며 약 2~3주간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며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생활해야 하는 경우에는 눈에 통증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RGP는 소프트렌즈와는 달리 안과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하여 각막의 굴곡도에 맞는 렌즈를 착용후 다시 렌즈도수를 검사하여 렌즈를 착용하여야 부작용이 없습니다. 즉, 반드시 안과전문의의 철저한 검사와 지시를 받아서 착용하여야 합니다.
 
소프트렌즈
소프트렌즈는 착용감이 좋은 장점외는 눈에 부작용을 잘 일으키며 관리가 힘들고 수명이 짧으며 난시교정이 어려운 등 여러가지 단점들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점점 사용빈도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로 안경을 착용하면서 가끔씩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대체로 별부작용없이 사용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행시, 수영 등 운동할 때에는 일회용 소프트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PG렌즈(하드렌즈)와 소프트렌즈의 비교
RPG콘텍트렌즈 소프트콘텍트렌즈
렌즈재질의 함수 물이 거의 없다. 물을 함유한다.
렌즈재질의 강도 더 강해 수명이 길다. 약해 수명이 짧다.
산소투과율 높다. 낮다.
렌즈 직경 대개 9.3mm 13.0~14.5mm
초기 착용감 나쁘다. 좋다.
렌즈 적응시간 더 길다. 짧다.
렌즈의 처방시간 오래 걸린다. 짧다.
각막난시의 교정 더 잘된다. 잘 안되어 토릭렌즈가 필요할 수도 있다.
불규칙 각막난시의 교정 잘된다. 잘 안된다.
소독 및 취급 쉽고 비용이 적게 든다.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
렌즈의 분실 가능성 더 많다. 적다.
이물감 많다. 적다.
눈물의 순환 잘된다. 잘 안된다.
침착물 덜 생긴다. 잘 생긴다.
렌즈의 미생물에 의한 오염 적다. 많다.
각막, 결막의 합병증 적다. 많다.
 
장단점
렌즈가 좋은 점은 미용적으로 우수하며 운동이나 활동적인 일에 편하고 주변 시야가 좋습니다. 그리고 부동시나 고도근시에서 상의 크기 차이가 없어 편합니다. 이러한 렌즈를 잘 사용하려면 부지런해야 하고 잃어버리기 쉬우므로 주의를 요하며, 안구건조증이 있을 경우에는 잘 착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 난시교정이 힘들고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